< "양파의 효능 및 주의점" 알아두고 건강 챙기세요!!
본문 바로가기
먹거리의 효능 및 주의점

"양파의 효능 및 주의점" 알아두고 건강 챙기세요!!

by 찡찡고니 2019. 10. 24.

"양파의 효능 및 주의점" 알아두고 건강 챙기세요!!

안녕하세요. 찡찡고니입니다ㅎ

오늘은 양파의 효능 및 주의점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양파는 다양한 음식에 활용이 되는 필수 식재료로 꼽히는데요.

이건 저도 처음 안 사실인데

우리가 식용하는 양파는 뿌리가 아니라

겹겹이 쌓여있는 비늘줄기 부분이라고 하네요 ㅎㅎ

 

양파의 종류

양파는 품종으로 나누자면 30가지가 넘는다고 해요.

수확시기로 나누자면 조생종 만생종 등으로 구분이 되고

껍질색, 맛 별로도 종류를 나눈다고 하네요.

( 제가 아는 건 속이 흰 양파와 적양파뿐인데 말이죠..ㅎ)

양파의 효능

1. 항암효과

 

양파에는 다양한 항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 유황성분 같은 경우

세포 변이 방지와 없어져야 할 세포를 소멸시킨다고 해요.

 

2. 해독작용

 

양파의 메티오닌과 시스틴 성분이 몸안에 있는

카드뮴, 납 등을 없앤다고 하는데요.

또한 비타민C가 함유되어있어 해독작용도 한다고 하네요.

 

3. 다이어트

 

양파는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몸속을 깨끗하게 해 주며 지방분해를 도와

비만예방이나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4. 고혈압 예방

 

양파는 건강에 나쁜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춰주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혈관 벽의 손상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예방을 해준다고 해요.

 

5. 뇌졸중, 당뇨병 예방

 

양파 속에 인슐린과 같은 작용을 하는

설파이드라는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유화프로필 성분을 만들어내게 하고 그 성분이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며 혈관을 확장하고 체온을 올려

뇌졸중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하네요.

 

6. 전립선 질환 개선

 

양파 속에 함유되어있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전립선 질환에 효과적이며

비타민A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남성분들의 경우

정자생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이렇게 만병통치약 같은

양파도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고 하는데요.

 

양파의 주의점

양파는 만성 위장질환 환자가 잘못 먹으면속이 쓰릴 수가 있다고 해요.

그래서 양파를 먹기 전에 다른 걸 먹고 섭취해야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만성 간 질환자는 양파즙을 오래 먹으면 안 좋다고 해요.

 

협심증 약물 등을 양파즙과 먹으면 약물의 농도가 변해서

상처가 생기면 지혈이 잘 안된다던가

멍이 잘생기게 된다고 하네요.

 

또 양파도 많이 먹을 경우에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이 올 수 있다고 해요.

무슨 음식이던지 적절하게!

 

우리 모두 적당량을 먹으면서 건강을 챙기도록 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