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돼지고기 메추리알 장조림" 단짠단짠 맛있어요!!
본문 바로가기
찡찡고니의 레시피

"돼지고기 메추리알 장조림" 단짠단짠 맛있어요!!

by 찡찡고니 2019. 9. 16.

"돼지고기 메추리알 장조림" 단짠단짠 맛있어요!!

안녕하세요. 찡찡고니입니다 ㅎ

오늘 냉장고를 열어보니 반찬이 먹을게 마땅히 없더라고요..

혼자 사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반찬을 사 먹어도, 만들어 먹어도

매일같이 먹는 게 아니니 금방 상하기 마련이잖아요 ㅠㅠ

그래서! 오래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돼지고기 메추리알 장조림 레시피를 가지고 왔습니다.

 

장조림재료

재료

돼지고기 안심 400g, 메추리알 500g, 다진 마늘 1숟가락, 다시마 4장,

간장 15숟가락, 설탕 7숟가락, 맛술 1숟가락, 물 1L

 

돼지고기 메추리알 장조림 만들기

 

1.

메추리알은 흐르는 물에 1~2번 헹궈주시고

돼지고기 안심은 물에 담가 핏물을 빼주세요.

( 굳이 핏물을 빼지 않아도 되지만 저는 10분 정도 핏물을 빼주었어요 )

 

메추리알
메추리알 500g치고 좀 적어보였어요ㅜㅜ
안심
사진상으로는 돼지고기가 색이 다 빠져보이네요 ㅠㅠ

2.

물을 담은 냄비에 핏물을 뺀 돼지고기 안심과 맛술 1숟가락을 넣고 삶아주세요.

 

잡내없애기
맛술말고 된장을 넣어줘도 잡내없애기에 좋아요.

3.

돼지고기 안심이 다 익으면 식는 동안 장조림 양념을 만듭니다.

물 1L에 간장 15숟가락, 설탕 8숟가락, 맛술 1숟가락을 넣어줍니다.
( 기호에 따라 매실액이나 연두를 첨가하셔도 좋아요 )

 

간장
설탕
맛술

4.

설탕을 녹이면서 메추리알을 넣어줍니다.

( 메추리알을 먼저 넣어주면 색이 더 잘 입혀지는 느낌이에요 )

 

육수

5.

다시마 4장을 넣은 다음 식혀 놓았던 돼지고기 안심을 손으로 찢어줍니다.

( 고기는 결을 따라서 뜯으면 쉽게 찢을 수 있습니다 )

 

다시마
다시마가 많이 꼬질고질하네요 .. ㅋㅋ
고기찢기
고기를 찢다보니 너무 많더라고요ㅋㅋ아싸! 다 찢어줍니다!

6.

물이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다시마 4장을 건져내고 다진 마늘 1숟가락과

잘게 찢어놓은 돼지고기 안심을 넣어줍니다.

( 저는 통마늘을 넣는 걸 좋아하는데 똑 떨어져서 다시팩에 넣은 다진 마늘로 대체했어요 )

 

다진마늘
다시팩에 넣으면 나중에 마늘부스러기가 떠다니지않아서 참 좋아요. 다시마도 여기넣어서 할껄...
조리과정
다진마늘은 고기 밑에 깔려있어요..

7.

잘 뒤적거려준 다음에 중불로 줄이고 푹 끓여주세요.

 

간보기
중간중간 간을 보시면서 더 참가하셔도 되요.
먹거리
여러번 만들어본 결과 첨에 짭짤해야 맛있어져요

일부러 고기 육수를 쓰지 않고 다시마 육수를 썼는데도 고기 기름이 꽤 떠있네요.

이 정도는 괜찮지만 기름이 많이 생기게 되면 식혀서 냉장고에 넣었을 때 흰색 기름으로 굳어요.

그런 경우에는 그냥 걷어내고 드시면 돼요 ㅎ 다만 미관상 보기 안 좋을 뿐이죠.

 

8.

이제 마지막! 완성이 된 장조림을 그릇에 담아주면 됩니다.

( 본인의 취향에 따라 깨나 참기름을 약간 넣어주셔도 좋아요 ) 

 

돼지고기장조림
짜잔~~ 카메라 화질때문인지 너무 연하게 나왔어요..

만드는 법도 간단하고 재료들도 저렴하고

부재료도 많이 안 들어가는데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돼지고기 메추리알 장조림 레시피 어떠셨나요?ㅎㅎ

저는 오랜만에 만들어보니 냉장고가 든든해진 기분이에요 ㅎ

여러분의 냉장고도 든든해지길 바랄게요!!

댓글